연구분야
연구분야
연구목표
- KSTAR사업과 국가 핵융합 프로그램과 연계 강화
- 핵융합에너지 물리연구 강화
- 핵융합에너지 선도를 위한 가열장치 적기 증설
- 국내 핵융합 R&D 생태계 활성화 지원 및 전략적 국제협력 강화
기대성과
- 차별화된 장치기반의 핵융합 물리연구 주도로 KSTAR 위상 확립 및 핵융합실증로 핵심연구 선도
연구추진전략
1단계 2008~2012
초전도 토카막 운전기술 확보 및
고밀도 핵융합 플라즈마 달성
고밀도 핵융합 플라즈마 달성
- 초전도 토카막 운전기술 확보(3.5T 급 자장)
- 최초 플라즈마 및 대전류 플라즈마 제어(2 MA 급)
- 플라즈마 형상제어 및 가열(D형, H-모드, DD핵융합)
- 공동실험연구체계 구성
2단계 2013~2017
장시간 운전기술 개발 및
ITER 선행 연구장치 역할 수행
ITER 선행 연구장치 역할 수행
- 장시간 운전 및 ITER 선행장치 역할 달성
- 플라즈마 가열 및 비유도성 전류유도
- H-모드 및 AT모드에 따른 불안정성 제어
- ITER완공 전 선행장치 역할
3단계 2018~2022
고성능 운전기술 개발 및
ITER 운전 시나리오 연구
ITER 운전 시나리오 연구
- ITER 이후 DEMO용 고성능 시나리오 연구
- 높은 베타 및 높은 자발전류 시나리오 운전
- 초전도 토카막을 활용한 극한운전 기술
4단계 2023~2026
고성능 장시간 운전기술통합 및
DEMO 선행기술 시험
DEMO 선행기술 시험
- DEMO용 고성능 시나리오 개발(300초)
- DEMO 선행 기술시험
- DEMO 시뮬레이터
담당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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