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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연구분야

연구목표

  • KSTAR사업과 국가 핵융합 프로그램과 연계 강화
  • 핵융합에너지 물리연구 강화
  • 핵융합에너지 선도를 위한 가열장치 적기 증설
  • 국내 핵융합 R&D 생태계 활성화 지원 및 전략적 국제협력 강화

기대성과

  • 차별화된 장치기반의 핵융합 물리연구 주도로 KSTAR 위상 확립 및 핵융합실증로 핵심연구 선도

연구추진전략

1단계 2008~2012

초전도 토카막 운전기술 확보 및
고밀도 핵융합 플라즈마 달성
  • 초전도 토카막 운전기술 확보(3.5T 급 자장)
  • 최초 플라즈마 및 대전류 플라즈마 제어(2 MA 급)
  • 플라즈마 형상제어 및 가열(D형, H-모드, DD핵융합)
  • 공동실험연구체계 구성
1단계(2008~2012):운전시간 0.1초, 피계장 1.5T, 전류 0.1MA, 가열능력 0.5MW

2단계 2013~2017

장시간 운전기술 개발 및
ITER 선행 연구장치 역할 수행
  • 장시간 운전 및 ITER 선행장치 역할 달성
  • 플라즈마 가열 및 비유도성 전류유도
  • H-모드 및 AT모드에 따른 불안정성 제어
  • ITER완공 전 선행장치 역할
2단계(2013~2017):운전시간 20초, 피계장 3.5T, 전류 0.7MA, 가열능력 10MW

3단계 2018~2022

고성능 운전기술 개발 및
ITER 운전 시나리오 연구
  • ITER 이후 DEMO용 고성능 시나리오 연구
  • 높은 베타 및 높은 자발전류 시나리오 운전
  • 초전도 토카막을 활용한 극한운전 기술
3단계(2018~2022):운전시간 50초, 피계장 3.5T, 전류 1MA, 가열능력 15MW

4단계 2023~2026

고성능 장시간 운전기술통합 및
DEMO 선행기술 시험
  • DEMO용 고성능 시나리오 개발(300초)
  • DEMO 선행 기술시험
  • DEMO 시뮬레이터
4단계(2023~2026):운전시간 300초, 피계장 3.5T 이상, 전류 1.5MA 이상, 가열능력 25MW 이상
담당부서 KSTAR연구지원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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