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마이 리틀 NFRI-TV – 핵융합에너지 편

글쓴이운영자

등록일 2017-04-19

마이 리틀 NFRI TV

MC (개그우먼 맹승지) : 안녕하세요? 개그우먼 맹승지입니다! 이렇게 NFRI TV에서 만나뵙게 되어서 너무너무 반갑습니다! 제가 여기 이렇게 온 이유는요. 바로바로 핵융합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왔습니다.


(화면 댓글)
- 연예인이닷!
- 점점 예뻐지는 비결은?
- 사.랑.해.요.맹.승.지
- 대한민국 대표 미녀개그우면~^^
- 맹승지다~~!!
- 꺄악~ 반가워요!!
- 핵무기 만드는 방법을 알려둔다는 소문 듣고 왔습니다.
- 핵노답, 핵노잼, 핵꿀팁, 핵꿀잼은 들어봤어도, 핵융합은 대체 뭐지?
- 핵융합이라니! 방사능 조심하자!
- 우리나라도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 발생시킬 거임?!!
- 지진 때문에 난린데 핵이라니!


MC (개그우먼 맹승지) : 핵무기 만드는 방법을 알려둔다는 소문 듣고 왔습니다. 핵융합이라니! 방사능 조심하자! 지진 때문에 난린데 핵이라니! 이런 걱정스러운 말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와있어요. 그런데 이 핵융합이 인류의 미래의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자, 바로 그 이야기를 해주실 박사님을 모시겠습니다. 박사님~~!!


(화면 댓글)
- 승지누님! 미래의 에너지 뜻 모르심?
- 언니! 거기 위험해요!
- MC가 방송국을 잘 못 찾아온 듯!
- 난 이 방송이 기대된다! ㅋㅋㅋ


No.001 김현석 박사 (#KSTAR 연구센터 / #플라즈마를 사랑하는 남자 / #공대오빠 출신/ #핵융합연구소 훈남박사 / #핵이 억울해~)

MC (개그우먼 맹승지) : 박사님도 아까 보셨죠? 핵융합이라고 하니깐 댓글들이 거의 다 부정적이예요.

박사 (김현석 박사) :네~ 핵이란 단어가 들어가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제가 원자력학과를 졸업하고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근무한다고 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비슷한 반응을 보여서 억울할때가 많아요.


(화면 댓글)
- 우와~ 박사님 완전 젊음!
- 박신양과 윤정신 사이 어딘가...


Q. 핵융합이 뭔가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대체 핵융합이 뭔가요? 진짜로 폭탄 만들고 그런 기술 그런건가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아니죠. 핵융합은 태양과 같이 스스로 빛을 내는 별들에서 에너지를 내는 원리와 같아요. 태양 중심의 온도는 약 1500만˚C 이상의 초고온 플라즈마 상태인데, 수소원자핵들이 서로 융합하는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고 아인슈타인 박사님의 특수상대성 이론에 의하면...

MC (개그우먼 맹승지) :'초고온 플라즈마?, 수소 원자핵?,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화면 댓글)
- 하암~ 나두 눈꺼풀이 무거워진다
- MC 정신줄 어디 갔음?
- 뜬금 아인슈타인 소환
- 다시 수능공부 하는 줄...


MC (개그우먼 맹승지) : 너무 어려운거 같아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쉽게 말해서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을 지닌 태양에서는 수소원자핵들이 결합하는 핵융합반응이 일어나는데요. 이때 핵융합반응으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할 수 있고 이것을 바로 핵융합에너지라고 합니다.


# 핵융합 에너지란? 높은 온도와 압력을 지난 태양에서 수소원자핵들이 결합하는 핵융합반응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함


MC (개그우먼 맹승지) : 이상하네요. 온도가 높아지면 더 가벼워져서 분해되는 거 아닐까요? 물도 끓이면 기체로 변해서 없어지고 그러잖아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오, 좋은 질문이에요. 실은 이 수소원자핵들이 서로 밀어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같은 극의 자석처럼 말이죠. 그런데 태양처럼 초고온의 상태와 높은 중력의 환경에서는 서로 밀어내는 핵력을 이기고 원자핵들이 융합하게 되요. 바로 이러한 핵융합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방출되는데, 이게 바로 핵융합에너지에요. 하지만 지구는 태양처럼 고온과 높은 중력의 환경이 없기 때문에 이런 핵융합이 일어나려면 지구에서는 1억도 이상의 초고온 플라즈마가 필요해요


(화면 댓글)
- 허얼~ 1억도라니...
- 1억이면 0이 몇 개야?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그게 가능한 온도인가요? 태양의 온도가 몇도 정도 되죠?

박사 (김현석 박사) : 맞아요. 태양의 중심 온도가 약 1,500만˚C 정도가 되는데 지구와 태양의 중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압력에 차이가 있는거죠. 지구에서는 더 높은 온도, 약 1억 이상의 온도를 만들어내야지 핵융합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요. 그래서 지구에서 만드는 핵융합에너지는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태양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MC (개그우먼 맹승지) : 인공태양이요? 그게 가능한가요? 1억˚C를 만들어야 된다는데...

박사 (김현석 박사) : 그럼요. 이미 우리나라에 있는 걸요~ 우리나라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자랑하는 KSTAR(케이스타)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KSTAR(케이스타)는 초전도 핵융합장치를 말하고 현재는 우리가 연구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 KSTAR (Korea Superconducting Tokamak Advanced Research) 세계 최고 기술을 자랑하는 국내에서 만든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태양에서 일어나는 핵융합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다.

(화면 댓글)
- 한국에 조물조가 있습니다.
- 지금 내 몸이 타고 있잖아요~
- 어디서 타는 냄새 안나요?
- 아뜨아뜨아뜨!!
- 타죽기 전에 빨리 도망가자!!
- 벌써 몸이 뜨끈해지는 듯


MC (개그우먼 맹승지) : (놀라) 우리나라에 인공태양이 있으면은 다 타죽는 거 아닙니까? 무섭습니다.

박사 (김현석 박사) : (웃으며) 1억도 이상 뜨거운 상태를 만들 수 있지만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해서 공중에 띄웁니다. 띄우고 가둬서 장치 바깥쪽은 뜨겁지 않아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그런데요 박사님, 아까부터 계속 플리즈마! 플리즈마! 라고 하시던데 대체 플리즈마가 핵융합이랑 어떤 상관이 있는거죠?

박사 (김현석 박사) : 아! 플리(?)즈마가 아니라 “플라즈마” “플라즈마” “플라즈마” 입니다. 플라즈마는 물질의 네 번째 상태를 말하는데요. 아까 맹승지씨가 이야기하셨던 것처럼 온도를 가하면 고체에서 액체로 변하고 또 다시 더 온도를 가하면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게 되거든요. 근데 여기서 더 많은 에너지를 가하게 되면 기체에서 원자핵과 전자가 분리되서 바로 플라즈마 상태가 됩니다. KSTAR에서 자기장을 이용해서 플라즈마를 공중에 띄워서 가두고 있는데 플라즈마의 전기적인 성질을 이용한거죠. 플라즈마 한 번 보여드릴까요? 굉장히 간단하거든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에이~ 플라즈마를 보여주신다구요? 어떻게요? 와~ 신기해~

박사 (김현석 박사) : 제가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전자렌지와 형광등입니다. 이 전자렌지 안에 형광등을 넣고 작동시키면 플라즈마를 여러분들이 보실 수 있어요. 자 보세요~ (전자렌지 작동)

MC (개그우먼 맹승지) : 우와 신기하다. 진짜 예뻐요!

박사 (김현석 박사) : 네, 이 관(형광등) 안에는 아주 소량의 기체가 들어있는데 아까 말씀드린거처럼 전자렌지가 이 관 안에 기체에너지를 전달하게 되고 그러면 원자핵과 전자가 분리되는 플라즈마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이 형광등에 있는 플라즈마는 온도가 낮아서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진 않아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오 그러면! 실제로 KSTAR에서도 플라즈마를 만들면 저런 빛이 나오나요?

박사 (김현석 박사) : 네~ 맞습니다. KSTAR에서는 초고온의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데 그때에도 이렇게 빛이 반짝반짝 나게 되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진짜 KSTAR는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이끌 별입니다!! 


# 한류스타 KSTAR
# 빛나라 대한민국
# 또 다른 별 플라즈마


(화면 댓글)
- 근데 안전한 거 맞음?
- 후쿠시마 꼴 나봐야 정신차리지
- 플라즈마 클날지마!
- 약 팔지 마숑!
- 피복되기 싫소!!
- 아직도 불안함...


Q. 핵융합 에너지, 안전한 에너지가 맞습니까?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근데요 박사님. 채팅창을 보면 아직도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핵융합 에너지, 정말 안전한 에너지가 맞습니까?

박사 (김현석 박사) : 그럼요. 매우 안전한 에너지예요.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이후로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고 계신데요. 원자력 발전은 원자로 내부에 원전 연료를 많이 저장해 놓고 원전 연료에 연쇄반응을 일으키며서 핵분열 반응을 일으키고 있어요. 그래서 즉시 멈추는 게 어려운거에요. 후쿠시마에서 일어난 원전 사고도 이것 때문에 즉시 가동을 멈출 수가 없어서 사고가 일어난 것이죠. 하지만 핵융합 발전은 혹시라도 이상이 생긴다면 연료 주입을 멈추거나 전기를 차단시키는 것만으로도 즉시 가동을 멈출 수가 있어요. 그래서 폭발 위험이 전혀 없는 거죠.


# 후쿠시마 원전사고
2011년 3월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대규모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카 현에 위치에 있던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사고

(화면 댓글)
- 그치만 방사선 폐기물은 어쩔거임?
- 맞다. 불안 불안.
- 환경지킴이 대표로 왔씀돠!
-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 누구를 위한 핵융합이요
- 핵융합 핵분열 여전히 골치 아픔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그치만 방사선 폐기물은 어쩔거임? 불안 불안. 이런 글들이 올라오는데요?

박사 (김현석 박사) : 환경오염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고 폐기물 걱정도 없는 청정에너지라는 것도 핵융합에너지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MC (개그우먼 맹승지) : 청정에너지는 약간 핵융합과 매치가 안되는 것 같은데요?


(화면 댓글)
- 핵융합이 청정에너지?
- 박사님 청청의 뜻 아시는 거 맞죠?


박사 (김현석 박사) : 핵융합에너지는 화석연료하고 다르게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요. 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이 조금 나오기는 하지만 수십 년 내에 자연 상태로 내놓아도 될 만큼에 정도 방사능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수십만 년 동안 땅 속에 묻어 관리해야 하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로 인한 고민이 필요가 없죠.

MC (개그우먼 맹승지) : 폐기물 문제가 원자력에너지와 핵융합에너지의 큰 차이점이겠네요.

박사 (김현석 박사) : 그렇죠. 핵융합은 핵분열의 원리를 이용하는 원자력과는 정반대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라는 것이 큰 특징이에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그런데요. 석유나 석탄처럼 화석연료들은 이제 고갈 된다고 하잖아요. 

Q/ 핵융합에너지도 언젠가 고갈된다?

MC (개그우먼 맹승지) : 핵융합에너지도 사용하다가 고갈되는 것은 아닌지?

박사 (김현석 박사) :이게 뭔지 맞춰보세요.


(화면 댓글)
- 박사님이 MC 물 맥이는거?
- 뜬금포 생수?!
- 방송 중 음주?
- 박사님이 물에서 핵융합을 찾습니다~


MC (개그우먼 맹승지) : 이게 뭔가요? 이거 소주 아닌가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조금만 따라 드릴게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마셔 볼게요. 으윽~ 완전 짜요!

박사 (김현석 박사) : 맞습니다. 그게 핵융합의 에너지원이에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소금물이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아뇨. 바닷물이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네? 바닷물이 핵융합에너지 원료인가요?

박사 (김현석 박사) : 네. 핵융합에너지는 바닷물에 있는 중수소를 이용해요. 제가 더 놀라운 사실을 알려드릴까요?


(화면 댓글)
- 제발 그만 놀래켜요
- 잠깐만요 저 눈 좀 가릴게요~!
- 핵융합의 이은결인 줄...


MC (개그우먼 맹승지) : 얼마나 더 놀라게 하시려고~ 잠깐만요. 저 마음의 준비 좀 할게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이 바닷물 1리터는 약 0.03g의 아주 작은 양의 중수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정도 양이면 서울과 부산을 왕복으로 약 3번 왔다갔다 할 수 있어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헐~ 대박! 요만큼의 연료로 서울과 부산을 3번이나 왔다갔다 할 수 있다는거에요?

박사 (김현석 박사) : 당연하죠! 어떠한 에너지도 핵융합에너지처럼 높은 효율을 보이진 않아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아니, 박사님 지금 뭐하시는 겁니까? 빨리 나가셔야죠!

박사 (김현석 박사) : ???

MC (개그우먼 맹승지) : 개발하러 나가셔야죠. 이거 핵융합 상용화 빨리 돼야 합니다!


(화면 댓글)
- 핵융합 상용화되는 날만 기다리고 있어요.
- 연구실에서 한 발짝도 못나오게 해야 함
- 제작진은 박사님을 연구실로 보내라! 보내라!
- 핵융합 대박에너지였음


MC (개그우먼 맹승지) : 어서 연구실로 가서 상용화 시켜야된다고 난리가 났어요~!

박사 (김현석 박사) : 제가 한마디만 더 하고 가도 될까요?

MC (개그우먼 맹승지) : 그럼, 딱 한마디만 하시고... 빨리 개발하러 가셔야하니까.

박사 (김현석 박사) : 핵융합에너지는 상용화를 위해서 저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많은 과학자분들, 그리고 전 세계에 있는 수많은 과학자분들이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고 있어요. 쉽지 않은 분야라서 상용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요, 열심히 응원해주시는 국민 여러분들이 있다면 더욱 힘내서 연구하는데 즐거운 마음으로 매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핵융합에너지의 상용화를 위해선 앞으로도 훌륭한 과학자들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합니다. 인류의 미래와 번영을 위해서 공헌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핵융합 연구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면 댓글)
- 방송 욕심 많은 거 확실함
- 분량 제대로 챙기고 가시는 듯
- 오늘부터 핵융합 홍보대사
- 오늘 유용한 정보 알아가요~
- 핵융합 싸랑해요!
- 나도 붙었음
- 박사님 또 언제 나오심?
- 리스팩트! 핵융합!!


MC (개그우먼 맹승지) : 아~ 진짜 감사합니다. 박사님~ ! 여러분 짧은 시간이었지만 핵융합에너지에 대한 오해가 많이 풀리셨겠죠? 저도 오늘 방송을 통해서 핵융합 연구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사님이나 연구원분들 더 응원해주시길 바라고요, 그럼 나중에 또 만나요~ 안녕히계세요~

담당부서홍보협력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