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성과

연구성과

2018년KSTAR연구센터 내부수송장벽 (ITB) 형성을 통해 1.5초간 중심온도 1억도 유지

내부수송장벽 (ITB) 형성을 통해 1.5초간 중심온도 1억도 유지에 대한 주기여자, 관련과제(세부과제명), 주요 연구성과, 우수성 및 차별성,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관련근거입니다.
연구성과 내부수송장벽 (ITB) 형성을 통해 1.5초간 중심온도 1억도 유지
주기여자 책임연구원 정진일, 책임연구원 한상희 등 (고성능시나리오연구팀)
관련과제
(세부과제명)
KSTAR 공동실험 및 풀라즈마 연구 (EN1901 윤시우)
주요 연구성과 정성적 성과
- 차세대 토카막 운전 모드로 평가되는 ITB (내부수송장벽: Internal Transport Barrier) 모드를 활용하여 KSTAR의 플라즈마 중심 이온 온도를 1억도 (약 9 keV) 까지 가열하고 약 1.5 초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성공하였음
정량적 성과
- 논문 및 학술발표 준비중
우수성 및 차별성 우수성
- 약 1.5초간의 유지시간 동안 모든 물리 파라메타들이 매우 안정적이었음
- 플라즈마 성능을 나타내는 각종 지표들 역시 고성능 영역에 있음
차별성
- 핵융합 반응과 직접 관계되는 이온온도 가열 성과임
- 초전도 자석으로만 건설된 차세대 토카막에서는 처음으로 도달한 성과임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기술적 측면
- ITB는 연속 운전이 가능한 차세대 핵융합로의 유력한 운전모드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음
- 따라서 ITB의 연구는 물리학적으로나 공학적으로나 토카막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평가됨
경제적 및 사회적 측면
- ITB의 성공적인 연속 운전은 상업적인 관점에서의 핵융합로가 더 작은 외형과 더 낮은 에너지원으로 가동될 수 있음을 의미
- 따라서, 핵융합 에너지 상용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제 산업적 이슈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관련근거 운전모드에 따른 에너지 가둠 성능 개선 개념도운전모드에 따른 에너지 가둠 성능 개선 개념도 1억도 (~ 9 keV) 유지시간 동안 안정적인 플라즈마 성능 지표들 (빨간 점선 내부) 1억도 (~ 9 keV) 유지시간 동안 안정적인 플라즈마 성능 지표들 (빨간 점선 내부) ITB 형성 전(파랑) 후(초록) 이온온도 분포 비교 ITB 형성 전(파랑) 후(초록) 이온온도 분포 비교

목록

담당부서 연구관리팀
보안문자 이미지

보안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