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
연구성과
2008년~2014년핵융합 노심 고효율 플라즈마 장시간 운전기술
2014 | (고효율 플라즈마 장시간 운전기술) KSTAR 장시간 고성능 플라즈마 운전제어 기술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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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술적 의미 및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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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성과 | - KSTAR에서 최대 45초의 플라즈마 장시간 H-mode 유지기술 개발 - 해외 대형 상전도 토카막에서 불가능한 운전 영역으로, 비슷한 초전도 장치인 중국 EAST의 장시간 운전성능보다 우수 | |
3.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 KSTAR를 통해 핵융합 난제 중 하나인 고효율 플라즈마 장시간 운전기술 개발(KSTAR를 통해 300초 운전달성)에 성공함으로써 세계 핵융합 연구 선도 기대 | |
4.관련그림 | < 플라즈마 전류(0.6MA)에서의 저장에너지 수준(약 0.4MJ)의 고성능 모드에서 45초의 안정적 운전 결과 > |
<고성능 H-모드에서의 장시간 운전을 위한 디버터 열속 분산 제어 결과> |
담당부서
연구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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