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원 홍보

연구원 홍보

핵융합(연), ㈜아바코와 상호협력 협약 체결

  • 등록일2015-08-25

핵융합(연), ㈜아바코와 상호협력 협약 체결
- 신개념 스퍼터 장비 및 디스플레이 관련 분야 등 협력 추진 -


□ 국가핵융합연구소(이하 핵융합(연), 소장 김기만)와 ㈜아바코(이하 아바코, 대표이사 김광현)는 3일(금) 오후 3시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플라즈마 기술개발 분야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신개념 스퍼터1) 관련 기술 및 관련 장비 개발을 위한 융합연구 분야 발굴과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1) 스퍼터(Sputter)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의 제작 공정에 필요한 핵심 장비의 하나로 플라즈마 내 대전된 이온과 타켓(Target)의 충돌에 의해 기판에 박막이 형성되는 원리를 이용한다. 현재 산업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박막제조 장치이며 경제적으로 양질의 박막을 제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


□ 아바코는 차세대 국가 전략 산업인 평판디스플레이(FPD) 및 박막 태양전지의 핵심장비를 개발하는 설비 전문 기업으로 해당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국책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있는 국내 중견기업이다.

○ 핵융합(연)은 지난 2010년 스퍼터 플라즈마 3차원 시뮬레이션 기술을 ㈜아바코에 이전한 바 있으며 이후 신개념 스퍼터 장비의 원천기술인 플라즈마 발생원 개발과 디스플레이 관련 산업의 고부가치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 핵융합(연) 김기만 소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과 관련 디스플레이 산업에 파급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며, “연구소와 기업 간 상생의 모범 사례를 도출시킬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hwp 첨부파일 150625_[보도자료] 핵융합(연), ㈜아바코와 상호협력 협약 체결_배포용.hwp (다운로드 48회) 다운로드

목록

담당부서 홍보협력팀
보안문자 이미지

보안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