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원 홍보

연구원 홍보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플랫폼 구축한다

  • 등록일2019-08-08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플랫폼 구축한다
핵융합(연)-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업무협력 협약 체결


국가핵융합연구소(이하 핵융합(연), 소장 유석재)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이사장 윤태진)와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플랫폼 구축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8일(목) 오전 10시 연구소 화상회의실에서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술 상용화를 위한 국내·외 공동 개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관련 기업에 신기술을 보급하고 사업화를 공동으로 지원하게 된다.


물질의 4번째 상태로 불리는 플라즈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산업 분야의 핵심기술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의료, 농식품 등 바이오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한 융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은 비가열 살균, 잔류 농약 제거, 유용 미생물 증진 등 플라즈마 기술을 다양한 식품 산업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미래 유망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핵융합(연)은 기업의 수요 파악, 성능평가, 실증 시험 등 수행에 그동안 부족했던 인프라, 안전 규정, 기업 생태계, 기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확충함으로써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 수요 맞춤형 융합기술 개발과 체계적인 기업 지원이 이루어지면,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국가 식품 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핵융합(연) 유석재 소장은 “이번 협약은 식품 산업 분야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신기술인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크다.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식품 산업에 특화된 전라북도의 지역 혁신역량 강화의 모범 사례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hwp 첨부파일 20190808 [보도자료] 플라즈마 식품 융합기술 플랫폼 구축한다.hwp (다운로드 63회) 다운로드

목록

담당부서 홍보협력팀
보안문자 이미지

보안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