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원 홍보

연구원 홍보

식품 제조 공정에 플라즈마 살균 기술 적용한다

  • 등록일2020-11-16


식품 제조 공정에 플라즈마 살균 기술 적용한다
- 핵융합(연)-식품진흥원 공동연구 결과 발표 및 연구 방향 논의-


국가핵융합연구소(이하 핵융합(연), 소장 유석재)는 한국식품산업 클러스터진흥원(이하 식품진흥원)과 공동으로 추진한 ‘식품제조 공정에 적용 가능한 저온 플라즈마 살균 기술 개발’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농식품 적용 분야의 발굴 및 공동연구 기획을 위한 워크샵을 16일(월) 오후 2시 식품진흥원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 핵융합(연)과 식품진흥원은 ‘19년 8월 8일 플라즈마-식품 융합기술사업의 기획 및 공동연구,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 정보교류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물질의 4번째 상태라 불리는 플라즈마의 특성을 활용하는 플라즈마 기술은 반도체, 환경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응용기술로 쓰이며, 최근 농식품 및 식품 공정의 살균·세척·보존·중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신기술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산·학·연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플라즈마 활성종에 의한 살균, 농식품 저장 등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식품 적용 연구에 관한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통합적 연구가 필요한 농식품 산업 분야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공동연구 방향성을 제시한다.


핵융합(연)은 식품진흥원과 ’19년부터 식품기업에 적용 가능한 융복합 기술을 확보하고자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식품의 안전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 제어 연구를 통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 데이터를 도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차년도에는 현장적용을 통한 산업화를 계획 중이다.


핵융합(연) 김성봉 플라즈마바이오융합연구부장은“이번 공동워크샵을 통해 플라즈마 기술이 식품산업의 현장에 적용되어 코로나펜데믹 시국에 좀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붙임1. 국가핵융합연구소-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공동워크샵 개회 (안)




  • hwp 첨부파일 201116_보도자료_핵융합-식품진흥원플라즈마공동워크샵_배포.hwp (다운로드 86회) 다운로드

목록

담당부서 홍보전략실
보안문자 이미지

보안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