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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연구성과

2016년KSTAR연구센터 핵융합로용 차세대 운전모드의 하나인 ITB 모드로 운전 성공

2016년 핵융합로용 차세대 운전모드의 하나인 ITB 모드로 운전 성공에 대한 주요 연구성과,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관련그림 입니다.
2016 핵융합로용 차세대 운전모드의 하나인 ITB 모드로 운전 성공
1. 주요 연구성과 정성적 성과
차세대 토카막 운전 모드로 평가되는 ITB(내부수송장벽 : Internal Transport Barrier) 모드를 KSTAR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하였음
2016년 실험을 통해 고성능 플라즈마 70초 운전을 달성함으로서 세계 최장의 운전기록을 갱신함
최대 7초간 ITB 운전모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였으며, 이는 초전도 자석으로만 건설된 차세대 토카막에서는 처음으로 얻은 성과임
정량적 성과
논문 1편 준비중(SCI 급), 학술발표 3건(국내 2건, 국외 1건)
2.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기술적 측면
ITB는 연속 운전이 가능한 차세대 핵융합로의 유력한 운전모드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음
따라서 ITB의 연구는 물리학적으로나 공학적으로나 토카막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평가됨
경제적 및 사회적 측면
ITB의 성공적인 연속 운전은 상업적인 관점에서의 핵융합로가 더 작은 외형과 더 낮은 에너지원으로 가동될 수 있음을 의미함
따라서 핵융합 에너지 상용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제 산업적 이슈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3. 관련그림 운전모드에 따른 에너지 가둠 성능 개선 개념도
운전모드에 따른 에너지 가둠 성능 개선 개념도
KSTAR에서의 ITB(빨강) 와 H-모드(회색)의 이온온도 분포 비교 관련 이미지
KSTAR에서의 ITB(빨강) 와 H-모드(회색)의 이온온도 분포 비교
ITB에서 H모드로 전이되는 과정에서의 추가적인 성능 개선을 보여주는 전자온도 분포 관련 이미지
ITB에서 H모드로 전이되는 과정에서의 추가적인 성능 개선을 보여주는 전자온도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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